류마티스 관절염/루푸스
골관절염/강직성척추염
통풍/베체트병/쇼그랜 증후군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기능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정상적으로는 우리 몸 속에서 세균같은 외부의 이물질에 대하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우리 자신의 몸을 스스로 공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병입니다.
이런 상태를 '자가 면역'이라고 부르며, 이런 원리로 관절부위에 만성 염증 소견이 나타나고, 때로는 폐, 피부, 혈관, 신경계, 눈 등에도 이상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의 관절염증은 주로 관절의 활막에 발생합니다. 활막은 관절액을 분비하고 관절에서 생기는 노폐물을 흡수하여 처분하는 얇은 막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시작되면, 활막 조직이 증식하면서 '판누스(Pannus)'라는 덩어리를 형성하고 이것이 연골을 파괴하고 관절주위에 있는 뼈도 손상시키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걸릴 수 있지만 주로 30대와 40대에서 잘 생기며 여자의 경우가 남자보다 3배정도 많이 발생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대개 전신이 피로하거나 쑤시고 저리며 뻣뻣해지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어느 한 관절이나 여러 관절이 통증, 후끈거림, 압통과 함께 부어 오르게 된다. 흔히, 양쪽 관절에 모두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손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발 같은 관절에 잘 발생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에 관절이 뻣뻣해 지는 '조조강직 현상' 을 느끼고, 보통 30분 이상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관절 외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발열, 피부의 발진과 결절, 체중감소, 피곤감, 폐, 심장, 눈의 염증성 변화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서 1987년에 제정한 진단기준을 이용하며, 이 진단기준 7가지 중 4가지 이상을 충족시킬 경우에 적절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1시간 이상 지속되는 조조강직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는 증상)
*3개 이상의 관절을 침범
*손가락의 관절염 증상
*좌우 대칭적인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결절이 있는 경우
*류마티스 인자 양성 판정
*X선 검사상의 이상소견

루푸스란?
 
루푸스(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는 류마티스 질환에 속하는 병으로서 관절과 근육 뿐 아니라 피부 신장, 신경계, 폐, 심장, 조혈기관 등을 침범하는 전신성 질환입니다.
루푸스는 라틴어로 늑대라는 뜻으로 이 병명은 늑대에 물린 모양처럼 붉게 된다는 말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루푸스에는 두 가지 흔한 형태가 있는데 원반성 루푸스와 전신성 루푸스가 있습니다.
원반성 루푸스는 주 증상이 피부 발진이고 약 20 명 중 한 명 비율에서 전신형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루푸스는 주로 전신성 루푸스를 지칭합니다. 루푸스 환자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세가 다양하게 나타나며 호전과 악화과 반복됩니다.
루푸스는 만성적인 병이지만 적절한 치료로 조절 될 수 있는 병으로, 전염성도 없고 암이나 종양과는 다릅니다. 간혹 고혈압 치료제나 결핵약 복용후 에도 루푸스와 비슷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 데 이를 약물 유발형 루푸스라 하며 증상이 대개 일시적이므로 투약을 중단하면 거의 사라집니다.